Joint Venture-조인트 벤처란?
Joint Venture(합작투자)
오늘은 조인트 벤처에 대해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1. 개념
(보편적 개념) 둘 이상의 당사자가 공동지배의 대상이 되는 경제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만든 계약 구성체.여기에서 ‘공동지배’라 함은 계약합의사항에 의하여 경제활동에 대한 지배를 공유하는 것을 말하며, 조인트벤처의 중대한 재무정책과 영업정책에 관한 의사결정에 참여자 전체의 동의가 요구될 때 존재함.
(해외투자시)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기관이 영구적인 기반 아래 특정 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제경영방식으로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갖음. 공동소유의 대상은 주식 자본·채무·무형 고정자산(특허권/의장권/상표권/영업권 등)·경영 노하우·기술 노하우·유형 고정자산(기계·설비·투자 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해외투자 시)합작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소유권과 기업의 경영을 분담하여 자본·기술 등 상대방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강점을 이용할 수 있고 위험을 분담한다는 점에서 상호 이익적인 투자방식임.
2. Joint Venture 방식이 선호되는 경우
- 현지 정부의 제한 때문에 단독투자방식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 필요로 하는 원료/자원을 현지 파트너가 생산하고 있어 원료/자원의 입수가 현지 진출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는 경우
- 다각적인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마케팅 노력이 요청되는 경우
- 해외사업운영에 필요한 자본 및 경영능력 부족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 해외사업 경험이나 협상력이 부족한 경우 등
3. 기대효과
- 위험부담 축소(비용과 위험 분산) 및 규모의 경제 및 합리화 달성
- 상호보완적인 기술 및 특허 활용, 경쟁 완화
- 합작 파트너의 적극적인 협력
- 현지 파트너가 가진 자산, 즉 시장 지식이나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 현지 마케팅 관련 자산, 현지 유통경로나 브랜드 인지도의 공동 활용이 가능
Joint Venture 사례
1. (성공사례) 셀트리온 & 난 펑 그룹(홍콩계 글로벌)(2019) : 의약품 중국 진출 및 생산 목적
- 셀트리온 홍콩+난 펑 그룹의 공동투자 합작회사 ‘브이 셀 헬스케어’(Vcell Healthcare)
- 중국 국가 의약품 관리총국(NMPA)에 따르면 외국 제약사가 중국에 의약품을 판매하려면, 현지 기업과 합작사 설립해야 함
- 셀트리온은 지난 2017년 중국 10위권 제약사 타슬리제약과 합작법인 설립과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 구축 등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으나, 브이 셀 헬스케어를 통해 셀트리온이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3종(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의 중국 판권을 우선 확보.
- 난 펑 그룹은 홍콩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으로 금융, 호텔, 해운, 생명과학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글로벌 투자 프로그램인 난펑생명과학을 도입해 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과 투자자를 연계해주는 사업을 확대하였음
2. (성공사례) 삼성바이오에피스 & 3S 바이오(중국 바이오기업)(2019) : 의약품 및 사업 진출 목적
- 업무협약을 통해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일부 신약 제품군의 판권을 3S바이오에 위탁함. 이어 바이오시밀러 출시를 위한 임상, 허가, 상업화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3S바이오는 선수금과 로열티 등을 삼성바이오에피스에 지급함
3. (성공사례) 티맵 모빌리티(SK텔레콤) & 우버 : 플랫폼 기술 획득 목적, 우버의 로컬 시장 공략
- 2020년 10월 16일 SKT와 우버는 택시 호출과 같은 e헤일 링(hailing)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합작 회사)를 2021년 상반기에 설립하기로 함
- 우버는 티맵 모빌리티에 5000만 달러(575억 원)를 투자하고, 티맵 모빌리티와 조인트벤처(합작회사)를 설립하고 택시 호출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함. 조인트벤처에는 1억 달러(1150억 원)를 투자하기로 함
- 티맵 모빌리티는 우버의 브랜드 운영 노하우와 플랫폼 기술을 얻고, 우버는 한국에서 한차례 실패했던 차량 공유 사업에 재진출 할 강력한 로컬 파트너를 얻게 됨
4. (성공사례) 보쉬와 지멘스 : 연구개발(R&D) 단계 협업
- 1967년 B/S/H(Bosh&Siemens Hausgerate)라는 JV를 만들어 3만 5천 명의 직원을 채용하고, 100여 나라에서 항 박테리아 기능과 미디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냉장고 등 혁신 제품을 개발함
5. (성공사례) 삼성 SDS, 아시아 물류업체들과의 JV 설립 : 물류 협력
- 중국, 베트남, 태국 등 현지 업체와 JV 설립을 통해 서비스 부문 확대. 베트남 파트너사 알스와 설립한 JV를 통해 그동안 삼성 SDS의 서비스 영역이 아니었던 공항 화물 서비스 사업에 진출할 수 있게 됨
6. (성공사례) 폭스바겐, 상하이자동차 : 물류 협력
- 폭스바겐은 중국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중 처음으로 상하이자동차와의 JV를 통해 1985년 중국에 진출하게 되었음. JV 설립 이후 상하이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중국 내 제조 차량 중 처음으로 지방정부 관용차로 선정되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기 시작함. 1996년에는 현지에 R&D 센터도 설립하였으며 2004년 북경올림픽의 유일한 자동차 스폰서로 승용차 이미지를 높임. 그 결과 2013년 글로벌 판매량 3위, 중국 시장 판매량 1위라는 성적을 달성
- 이러한 성과 이면에는 초기 중국의 열악한 자동차 산업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폭스바겐의 시장 개척 노력. 당시 폭스바겐은 유럽의 부품업체들이 합작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해 중국에 진출하도록 적극적으로 주선함. 중국의 합작파트너가 성과 제고를 위해 적절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것도 중국 정부와의 우호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데 크게 기여함
7. (실패사례) 프랑스 요식업체 다농 그룹(Groupe Danone), 중국 최대 음료 제조업체인 와하하 그룹(Wahaha Group) : 제조 및 생산
- 1996년 5개의 합작투자법인이 설립 이후 점진적으로 39개의 JV로 확대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다농과 와하하 간 분쟁이 발생하게 됨. 다농 측은 2005년 와하하 창업자가 설립한 다른 기업들이 다농-와하하 JV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과 거의 동일한 제품을 제조/판매했다고 주장했으며 와하하 측은 다농이 선임한 JV 이사들이 다른 중국 경쟁사들의 이사회 이사직을 겸임했다는 혐의를 들어 법적 절차를 밟기 시작함.
- 중국 국민들은 와하하 브랜드를 국가 차원의 보물로 여기고 상당수의 국민들은 창업자를 국민적 영웅으로 여긴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결국 다농 그룹은 와하하 그룹에 보유 지분을 매각하고 철수하게 되었음
Joint Venture 설립 및 운영의 Risk
협업관계의 생명주기 ① 필요성 판단 단계(협업의 필요성과 목적을 명확하게) ② 후보 평가 단계(파트너의 협력의지와 성향에 대한 면밀한 평가) ③ 협업구조 디자인 단계(전략적 목표를 실현하는데 적합한 협업 방식을 선택) ④ 관계 관리 단계(균형유지와 솔직한 대화로 협업 관계를 관리) ⑤ 관계 청산 단계(사전에 마련된 시나리오에 따라 원만하게 관계를 끝내야 함) |
1. 각 투자자들의 자본금과 지분 비율 설정
- 각 투자자 또는 기업의 합작회사에 대한 지분비율은 각자의 출자금액 규모에 따라 정해진다. 두 기업이 정확히 50:50 비율로 지분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쪽이 적은 출자금을 준비하는 경우, 해당 기업은 소수 지분권자가 되고 추후 경영관여에 크게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다.
2. 이사회 조항
- 이사회 조항을 잘못 설정하는 경우 과반 이상의 투자금을 출자하고도 경영권을 상대 투자기업에게 빼앗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경영권은 지분이 아니라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숙지하고, 이사 수 등의 설정에 신경 써야 한다.
3. 주식양도 제한
- 합작회사의 궁극적 목표는 두 기업 간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통한 경영목적 달성이므로, 상대방의 주식 양도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한 기업 일방이 소유주식을 제삼자 또는 타기업에게 양도하고 합작관계로부터 자유롭게 이탈할 수 있는 경우 남아있는 기업에게 손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4. 사업내용
투자대상 자산과 서비스 범위, 합작회사가 생산한 제품의 가격, 합작 파트너에게 이익배당이나 수수료 명목으로 지불하는 조건, 파트너 모회사 또는 계열회사와의 경쟁제한 조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상표권 문제 등)
5. 경영환경의 변화
- 현지 법제가 변경됐다거나 현지와 시장판도가 바뀌고 기술진보가 이루어졌을 때 이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6. 문화적 갈등의 해소
- 문화적 이질성을 띠게 마련이므로 업무처리의 관행을 둘러싼 갈등의 소지가 있음
내용 등이 많이 부족하지만, 본 글은 저의 공부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